현재 공개된 게임 모드는 3가지로 이용 가능한 모드는 2가지이다.
두 모드 전부 다 온라인에서 다른 유저와 게임할 수도 있지만 개인이 친선전 모드로
방을 만들어서 맵과 캐릭터 수준을 지정하고 AI와 싸울 수도 있다. 게임 내에서 추가한
친구를 초대해서 AI와 맞붙는 것도 가능하다. 대신 친선전 모드는 리얼대난투와 클래식
모드 모두 다 게임실적이랑 게임머니가 올라가지 않고 보상 상자도 없어 말그대로
친선전이지만 공식 대회에서 친선전 모드를 이용해 방을 파서 대회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동으로 차오르는 AP를 소모해 공격을 하는 모드로 모든 플레이어가 실시간으로 움직이고 쏠 수 있다.
사실상 본 작품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모드이자 지난 포트리스 시리즈가 현시대에 들어 가지고 있던
고질적인 문제점인 턴제로 인한 느린 게임 속도를 해결했다는 것이 주요 평가이다.
조준 시에 궤적이 표기되며 바람 역시 실시간으로 바뀐다. 바뀌기 직전에 알려주기도 하며 주기는 무작위이다.
참고로 발사한 후부터 착탄되고 나서 잠시 뒤까지는 탄을 따라서 시선이 고정되기 때문에 움직이지 못한다.
두개의 무기외에도 AP를 다수 소모하지만 효과는 강력한 필살기와 탱크별 보조 무기가 주어지며 아이템 역시
AP를 소모해 사용하는 식이다. 궁극기의 경우에는 발동 도중에 지형 파괴 40 이상의 공격을 받거나 넉백을
당할 경우 취소되어 버리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지형 파괴 30 정도에도 취소되기도 한다.
처음 시작시 3분의 시작이 주어지는데 1분 30초가 되면 AP 회복 속도가 2배로 증가하며 이대로 결판이
나지 않는다면 1분의 추가시간과 함께 "서든데스"를 선언, 3연발과 증폭이 생존자 전원에게 무한정 제공되는
말 그대로 포화의 비를 내뿜을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 여기까지 와서도 만약에 한쪽이 전멸하지 않는다면
생존 플레이어의 수가 많은 측이 승리한다. 다만 포탄을 무식하게 퍼붓는 것도 마냥 좋은 점은 아닌 것이
상대가 공격 타이밍을 예측해서 도주해버리면 허공에 포탄을 퍼붓느라 무방비 상태가 되어 허를 찔리게 될수도 있다.
직접 팀킬은 안되지만 파괴력이 큰 무기를 잘못쏘면 팀원이 낙사할 수 있다. 이게 사실상 팀킬인 셈이다.
기존의 포트리스 시리즈를 차용한 모드로 처음에는 실제 2에서의 시스템을 거의 똑같이
이식했다고 보면 되었지만 이후로는 선공을 주사위를 던져서 결정하게 되는 것으로 원판과
달리 딜레이를 보고 탱크를 고르는 이유가 사라지게 되었다. 리얼대난투 모드와 마찬가지로
미리 설정한 아이템을 사용하나 게임당 1회만 사용가능하며 어떤 아이템을 쓰든 턴이
넘어가지 않는다. 리얼대난투와는 다르게 직접 팀킬이 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또, 1번무기와 2번무기만 사용할 수 있고 궁극기나 보조무기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모든 탄이 곡사 공격으로 바뀌며, 다크로켓, 키키의 2번탄처럼 캐릭터가
직접 날아가는 공격은 다른 투사체 공격으로 대체된다.
캐릭터 하나당 ☆에서 부터 ★★★★★까지 등급이 존재하며 같은 캐릭터를 디자인과
스킬등을 바꿔서 캐릭터 수를 늘리고 있으며 일부 캐릭터는 "커스텀"과 "도트" 바리에이션이
등장하고 있는데 둘다 포트리스2에서 디자인을 들고온 사항들이다. 전자는 포트리스M에 맞춰서
리파인 했다면 후자는 포트리스2의 그래픽 그대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 포인트.
다만 이 때문인지 등급을 올려도 외형이 동일하다 보니 숫자 불리기용 캐릭터 내지는 꽝 취급
하는 유저가 많다. 그 외에도 같은 탱크를 원형으로 하지만 무기는 전혀 다른 경우도 있다.
참고로 포트리스 M에서는 "탱크"와"캐릭터"를 병기하고 있는데 공식 카페에서는 비탱크형 캐릭터를
"인간형 탱크"라 칭하는 등 탱크로 일괄 표기하고 있지만 인게임에서는 이들 모두를 통틀어서
캐릭터로 표기하고 있다.
보통은 카드수급이 매우 좋아서 육성이 쉬운 일반 등급 탱크들을 키우는 편이다. 전설같이 카드
수급이 힘든 탱크가 딱히 일반탱크보다 성능이 더 좋아거나 하는게 아니기 때문이다. 심지어
전설 탱크들 중에는 일반탱크인 캐논보다 후진 케이스도 많다. 그리고 가장 최약체로 분류되는
탱크들인 워키토키와 마술사 로즈는 각각 영웅등급, 희귀등급이다.
모든 캐릭터는 리얼대난투 모드를 기준으로 작성되며 도감에서 표기되는 능력치를 우선으로 작성한다.
자세한 내용은 포트리스 시리즈/캐릭터 문서를 참고할 것.
아이템에는 AP를 소모하는 아이템과 패시브 아이템이 있다. 패시브 아이템들은 장착하는 것만으로도
AP소모 없이 자동으로 공격력, 체력증가, 폭발력, 피해감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AP를 소모하는 아이템에는 더블, 화력 증가, 더블과 화력 모두 사용, 이동탄, HP 회복, AP 속도 증가,
정화탄 등이 있다.
인 게임 내에서 드랍되는 아이템에는 더블, 증폭, 은신(클로킹), 폭발력 증가 회복이 있으며 초기에는
AP 가속도 있었으나 어느 순간 드랍 아이템에서는 삭제되었다.
아이템들도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레벨이 있어서 크링을 이용해서 성능을 올릴 수 있다.
2019년 10월 28일 기준으로 가장 저평가받는 아이템은 회오리 관통. 공격력 증가가 매우 낮고,
그마저도 회오리를 관통해야 적용되는데다가 1번 사용에 1회 제한이었고 다른 아이템을 쓰기에도
인벤토리가 그리 넉넉하지 않은데다가, 회오리가 생성될 경우 차라리 휴전하면서 AP를 모으는 쪽이
훨씬 낫기 때문에 가장 쓸모 없는 아이템 취급을 받는다. 윈드 블로우 추가 패치 때 패시브 아이템으로
변경되어 항상 회오리를 관통하는 상향을 받았지만 용도가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여전히 저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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