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회사 라스트쉘터 스튜디오에서 만든 좀비 세계에서 살아남기를 표방한 게임이나, 실상은 정체성이 좀 모호한 게임. 이 게임을 접하게 되는 계기는 주로 유튜브에서 시종일관하는 광고이다. 광고에서는 좀비를 피하거나 공격하는 액션과 보호 기지 건설 등이 강조되었지만, 액션은 전투 다시보기로나 지원 가능하며, 실제로는 좀비 때려잡기 보다는 연맹과 길드 간의 전쟁과 외교가 주가 되는 게임이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전략형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주요 자원을 활용해 기지 개발, 기술 연구, 영웅 모으기와 성장, 병력 생산을 통해 시간별, 일별 미션을 수행하여 성장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그리고 그렇게 성장한 기지를 통해 다른 유저 및 다른 연맹들과 싸워서 쾌감을 얻는게 이 게임의 주된 이유. 전투는 턴제 방식으로 진행되며 전투 보고라는 메일을 눌러 전투 다시보기를 해야 자신과 적이 어떻게 전투했는지 볼 수 있다.
서버가 열리면 처음에는 기지 성장 및 서버 내 안정화 단계를 거치는데, 이 단계에서 서버가 얼마나 안정되느냐에 따라 향후 서버의 수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주로 신경 써야 할 요소는 1.기지 성장 2. 서버 단합이다. 1번이야 당연하지만 2번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향후 등장하는 컨텐츠들이 모두 서버끼리의 대결이기 때문에 서버의 힘이 커져야 하기 때문이고 보상을 서버 단위로 얻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특히 서버 내의 내전이나 룰을 따르지 않는 해적의 존재가 있다면 일찌감치 서버를 옮길 생각을 하던가(이민), 그 해적을 해당 서버 멤버들이 합심해 추적해서 게임 접게 하던지, 새로 시작하는 것이 낫다.
기지 성장은 자원지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자원, 좀비사냥, 채집, 개인군비(싱글군비라고도 한다.)보상, 약탈, 현질 등으로 자원을 모아 이루어지며, 이중 개인군비는 매 시각마다 바뀐다. 처음부터 박스 3개를 얻는 점수를 얻는 것은 매우 힘들고, 1~2개를 목표로 꾸준히 박스를 까다보면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점수는 기지 성장과 연계되는 행위로 얻게 되므로 적당히 맞춰서 성장에 필요한 시간 가속을 땡기는 요령이 필요하다.
시간이 지나면 말세전과 에덴이라는 콘텐츠가 추가로 생긴다. 말세전과 에덴은 전체 맵이 좀비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되었다는 설정 하에 진행되며 맵에 널려있는 토지 타일과 연맹 건물들을 얼마나 점령하고 얼마나 공격해서 점수를 얻는가에 따라 보상을 얻는다. 단일 서버랑 붙는 것이 아니라 서버들끼리 동맹하여 전쟁을 붙는 것이므로 규모가 최강요새 대회보다 더 크다. 시즌 4까지는 말세만 진행하며, 시즌 5는 에덴, 이후로는 번갈아서 진행되는것이 원칙이나, 정책이 계속 바뀌어서 이랬다 저랬다 하기 때문에 공지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 시즌별 진행 기간은 50일정도이다.
인구를 늘리는 집, 물과 식량을 공급하는 차량, 각 병력을 만드는 훈련소와 전투에서 부상한 병력을 치료하는 의무대, 병력을 더 빠르고 많이 뽑게 하는 수용소, 장갑차 수량을 늘리고 장갑차 속 병력 수량을 늘리는 병영, 방어 기능을 담당하는 방어센터와 기지에 쳐들어온 적을 공격해 일정 피해를 입히는 초소, 연구를 주관하는 연구소, 영웅 관련 건물들, 전투력을 늘리는 작전실들, 악세사리를 만드는 악세사리 공장, 코어를 만드는 코어 공장, 칩을 만드는 칩 공장, 미사일 관련 건물들, 기지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창고들 등.. 건물들의 기능과 숫자는 다양한 편이지만 정작 광고에 나온 지하의 주민쉼터라거나, 성벽에 세워져 좀비들을 공격하는 포탑 이런건 없다.
기지 자체와 건물들은 레벨 25가 최대이며 19레벨, 22레벨, 25레벨 정도는 되어야 각 단계별로 쓸만한 유닛과 연구를 할 수 있다. 사실상 25레벨은 만들어야 게임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데 기지를 업그레이드 하려면 자원을 모아두는 창고를 계속 지어야 하고 창고는 업그레이드 하는데 미치도록 비싼 자원을 요구하므로 기지 성장을 느리게 만드는데 일조한다. 즉 이 게임에서는 자원을 무한대로 상자 형태로 모을 수는 있어도 창고 레벨이 높아야 그 자원을 창고 수치만큼 쓸 수 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업데이트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정체된지 오래이다. 심시티 기반의 게임이지만 아무튼 현재 건 1년 이상 건설할 것이 없는 상태로 유저들이 버티고있다. 상기에 있는 것처럼 화요일은 건설을 해야하지만 오래된 유저들은 건설할 게없다. 따라서 얻는 보상도 없다. 게임사 측에서도 불만을 접수했는지 최근 영웅들의 업그레이드를 주관하는 건물을 공고한 상태이다.
이 게임은 연구를 안하면 다른 유저들에게 뒤처지는 게임이다. 연구를 안하면 기지건설부터 쌈박질까지 다 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초반부터 연구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연구에는 좀비를 잡는데 유용한 기초 연구, 각 병력별 전투 성능과 업그레이드를 위한 연구, 기지 발전 생산에 필요한 연구 등이 있다. 연구소를 업그레이드 할수록 연구 속도가 빨라지며 할 수 있는 연구도 많아진다. 연구에는 여러 자원과 더불어 용기 훈장, 코어 같은 부속 자원들이 필요하며 이런 것들이 없으면 주요 자원이 아무리 넘쳐나도 연구를 못해서 연구소를 놀려야 하는 불상사가 생긴다.
이 게임에서의 전투는 엄청나게 거대한 장갑차에 병력을 실어서 다른 기지나 좀비를 공격한다는 설정이다. 장갑차에는 3열 3개 소대로 각 열에 병력과 영웅들을 태울 수 있고, 장갑차의 병력 수량은 병영과 영웅의 업그레이드 레벨이 높을수록 많이 태울 수 있으며 최대 병영은 4개이기 때문에 4대까지 전투에 사용할 수 있다. 그 중 직업병영은 직업군인들이 탄다는 설정으로 방어나 공격에 더 보너스가 붙는다. 장갑차의 행군 속도는 뒤에 나올 어느 병종을 태우느냐에 따라 빨라지기도 하고 느려지기도 한다.
좀비는 일반 좀비와 우두머리 좀비라고 할 수 있는 조커(웬델) 좀비, 그 밖에 결정자 같은 특수 아이템을 내놓는 좀비들과 이벤트 좀비들이 있다. 월드맵에 자원지와 함께 널리 깔려 있다.
일반 좀비들은 1~15등급까지 있고 죽이면 식량, 목재, 기름, 철재, 돈과 영웅의 경험치를 내놓는다.
웬델과 결정자는 거대 좀비로 연맹에서 집결을 걸어야 잡을 수 있는 특수 좀비다. 웬델은 1~25레벨까지 있으며 결정자는 단일하게 10레벨이다. 가속 아이템과 돈 및 소환권, 다이아, 치료템 등을 주는데 다른 좀비들 보다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병력을 8티어나 9티어로 잡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다.
게임 정체성을 좀비 게임으로 잡긴 한건지 각종 이벤트는 보통 좀비를 사냥하거나 특수 이벤트 좀비를 잡아야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