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시스터즈에서 제작한 모바일 러닝 액션게임이다. 마녀의 오븐에서 탈출한 쿠키들과 함께 모험을 떠나는
게임으로, 점프와 슬라이드 단 2가지 버튼만으로 손쉽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16년 9월 27일 일부 국가에서 소프트런칭을 시작하였고 이후 10월 27일부터 전 세계에 글로벌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쿠키런의 후속작으로, 쿠키런: 오븐브레이크를 줄여서 주로 쿠오븐(또는 쿠오브, 쿠옵)으로 불린다. 쿠키런의
이전 작 중 하나인 오븐브레이크를 상기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담았다고 한다.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 방식과 모습은 전작과 매우 유사하나 경기, 챔피언스 리그, 떼탈출, 기억의 섬, 쿠키의
도전,[6] 그랜드 챔피언스리그 등 기존에 없던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고 전작의 콘텐츠들은 삭제하여 전혀 다른
게임성을 보인다. 또한 게임명 뒤에 for kakao도 붙지 않으며 전세계 플레이어와의 경쟁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아
카카오게임에 연동되지 않는 걸 알 수 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구글 플레이 게임, iOS에서는 애플 게임 센터와 연동하여 게임 상황을 보관할 수 있다.
외형 아이템으로 보통 스킨상점에서 무지개 큐브를 이용하여 랜덤뽑기로 얻는다. 커먼, 레어, 에픽, 슈퍼에픽,
레전더리 등급으로 분류된다. 참고로 무지개 큐브는 마법공방 제작이나 이벤트, 과금 무지개 광산 등으로 획득한다.
특정 쿠키에게는 재료를 조합하여 마법사탕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마법사탕을 획득한 쿠키는 기존 능력이
강화되거나 새로운 능력을 얻게 되며, 마법사탕이 업그레이드될 수록 추가 능력도 별도로 강해져 최대 5단계까지
강해진다. 축복으로 보조 옵션을 획득할 수 있다.
쿠키를 로비에 배치하여 대화를 나누거나 선물을 줘서 호감도를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하루에 한 번씩
쿠키에게 선물을 받을 수도 있고, 호감도를 일정 이상 쌓으면 쿠키들의 관계도를 보거나 해당 쿠키의 능력 상승,
해당 쿠키의 전용 일반 젤리 스킨을 획득할 수 있다.
쿠키와 같이 커먼, 레어, 에픽, 레전더리, 스페셜 등급으로 분류된다. 상점에서 크리스탈로 알을 구매해 뽑을 수
있다. 보물 뽑기에서 랜덤으로 얻거나 이벤트 보상으로 획득한다.
2018년 3월 1일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게임중 획득할 수 있는 '마법의 재료주머니'에서 획득할 수 있는 재료를
모아서 각종 아이템이나 마법사탕을 만들 수 있다. 필요없는 재료는 갈아서 '마법가루'를 획득할 수 있는데,
마법가루로 필요한 다른 재료를 구입할 수 있다.
2018년 4월 28일 패치로 기존의 쿠키 퀘스트가 종료되고 새로 등장한 일일&도전과제 콘텐츠.
2019년 3월 28일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10개의 랜드로 나뉘어져 있으며 비슷한 트로피의 유저들과 실시간으로 매칭되어 정해진 시간 동안
플레이하여 순위를 매긴다. 등수에 따라 트로피가 올라가거나 떨어지며 순위에 따라 정해진 양의 골드 티켓을
획득할 수 있다. 골드 티켓 10장으로 골드 상자를 오픈할 수 있으며 상자에서 쿠키나 펫, 영혼의 물약 1개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운이 좋으면 레어/에픽 보물, 레전더리 쿠키/펫이나 행운의 유리병 등 부가적인 보상도 얻을 수
있다.
2020년 8월 업데이트 이후로 트로피 10,000 이상인 유저들만 플레이 가능한 마스터 랜드가 새로 오픈했다.
마스터 랜드에서는 플레이할 수 있는 맵이 4개 중 하나로 랜덤으로 선택된다. 경기장에 한정된 맵들밖에
없어서 반복되는 소위 노가다에 지친 쿠키런 고인물들의 지루함을 달랠 요소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경기 트로피 10,000 이상인 유저만 플레이 할 수 있다. 2주를 기준으로 11일의 진행기간과 3일의 준비
기간을 가지며, 3개의 아레나 점수를 합산한 점수로 순위를 매긴다. 순위에 따라 메달을 획득할 수 있으며 메달
교환소에서 달빛술사 쿠키나 바람궁수 쿠키, 그리고 시간지기 쿠키를 구매할 수 있다. 또한 1, 2, 3등을 달성한
유저는 명예의 전당에 오를 수 있다.무과금 유저들은 랜드9에 서식하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 그런데 프로필을
보면 상위 100~10% 까지 꽤 잘하는 모습을 보인다
분기별로 시즌 중 한 번 이상 챔피언스리그 상위 10% 이상에 등극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그랜드 챔피언스
리그'가 개최되며 해당 기간동안은 일반 챔피언스 리그는 진행되지 않는다. 총 4개의 지역에서 따로따로
경기가 진행되며, 각 지역별로 우승자가 나오게 된다. 3,000 크리스탈로 입장 티켓을 구매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해서 조기탈락하면 잃는 것이 더 많으므로 시즌 중 상위 10% 안에 들어 티켓을 따놓는 것이 좋다. 입장하지
않는 일반 유저들은 매 라운드마다 지역별 1위에게 응원캔디를 줄 수 있다. 라운드가 끝나면 자신이 응원캔디를
준 지역별 1위 유저의 전체 순위와 자신이 준 응원캔디의 개수에 따라 크리스탈을 받는다. 각 라운드별로 순위를
매기고 일정 등수 이상이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며 최후의 1인을 뽑는 콘텐츠이다.
2017년 8월 30일 시즌 2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시즌 4부터 여러 에피소드 중 로테이션으로 세 가지
에피소드가 진행되며, 정해진 기간 동안 달려서 획득한 점수에 따라 등급을 나눠서 크리스탈, 코인, 확정
레전더리 쿠키 및 펫을 획득할 수 있다. 이전까지는 침체하고 있던 게임이었으나, 떼탈출 업데이트 이후 유저가
대거 유입 및 정착되면서 망해가던 게임을 살린 콘텐츠로 평가받는다.
2019년 5월 30일에 추가되었다. 4개의 길드가 매칭되어 선택된 아레나에서 경쟁하는 콘텐츠이다. 길드전을 통해
길드코인을 획득할 수 있다.
2018년 3월 13일 벚꽃맛 쿠키와 함께 추가되었다. 쿠키와 콤비펫이 있어야 이용이 가능하며 미션을 클리어하면
마법사탕 재료 등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신규 쿠키가 출시되면 30일 동안 해당 쿠키의 출시컵이
진행되는데, 해당 기간 동안 다이아 등급 이상을 찍으면 다이아 등급 유저간의 랭킹전을 통해 순위에 따라
크리스탈과 영혼의 물약을 차등 지급한다. 기존의 명칭은 "쿠키 훈련소"였으나, 2019년 5월 길드전 업데이트 이후
"쿠키의 도전"이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2017년 3월 17일에 추가되었다. 쿠키의 기억을 들여다 볼 수 있으며, 전작의 얼음파도의 탑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기존의 쿠키런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플레이방식을 볼 수 있다. 현재 장기간 방치되어 버림받은 콘텐츠
취급을 받고있다. 현재 히어로맛 쿠키, 치어리더맛 쿠키,닥터 와사비 쿠키 & 머스터드맛 쿠키의 세 가지
에피소드가 있다.여기가 노가다 장소로 됐다영혼물약 30개에 크리스탈도 주고 그게 3개니까
2020년 5월 28일에 추가되었다. 특정한 이벤트나 미션을 클리어하거나 특정 쿠키를 최고레벨까지 업그레이드하면
그에 맞는 칭호를 준다.
전작에도 있었던 비기로 특수한 상황에서 영파가 가능하다. 일단 점프를 하고 착지 후 다시 달리는 모션이 나오기
전까지 아주 약간의 여유가 있는데 이 찰나에 점프하면 이단 점프가 아닌 새로운 일단 점프를 한다. 이걸
이어서 하면 체력이 모두 닳아도 쓰러지지 않고 무한히 달릴 수 있다. 체력이 거의 남지 않았는데, 회복 물약이
멀지는 않으나 이단점프로 닿을 만큼 가깝지는 않은 곳에 놓여 있을 때 요긴하다.
여러모로 클래시 로얄을 벤치마킹한 흔적이 강하다. 상자 시스템, 쿠키를 살 수 있는 상점, 일정 수의 쿠키를
얻으면 레벨업 시킬 수 있는 시스템, 상자에서 나오는 보상, 레벨업 하면 상향되는 기본 능력치, 도전 과제창의
생김새, 랜드까지 대부분의 시스템을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어플을 압축 해제하면 원작의 쿠키 전부가 더미 데이터로 남아있다. 2016년 12월 1일자로 원작의 쿠키와
펫 18종이 추가되고 이후 지속적인 패치로 쿠키들이 추가되는 것을 보아 모든 쿠키가 다 추가될 수도 있다.
2017년 4월 1일 당일 크리스탈 41개 쿠폰이 공개되었는데, 이를 쿠폰 입력 페이지에 입력하면 힝! 속았찌?
사실은 41개가 아니라 401개였다구!라면서 크리스탈 401개를 줬다.
언제부터인가 트로피 경기에서 트로피를 잃었을 때의 순위 밑 문구가 "어서 보상을 받으세요!"에서 "조금 더
힘내주세요!"로 바뀌었다.
2주마다 챔피언스 리그 시즌을 마감하면서 트로피 경기의 최고기록을 초기화하는 체계가 정립되면서, 영파 등
게임의 성립 자체를 불가능하게 하는 치명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2주 간의 시즌 동안에 콘텐츠 내에서 발견된
버그는 공평한 경쟁 환경 유지를 위해 (적어도 같은 올만렙 조합 기준으로 같은 시즌 내에서는 동일한 스코어
성능을 갖도록) 시즌 종료 후 바로 다음 업데이트 때까지 방치하다가 수정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에디터 추천에 보면 '블루베리맛', 키위맛 등'이라고 적혀 있었지만 현재는
'딸기맛' 쿠키부터 '박하사탕맛' 쿠키까지라고 수정되었다.
2018년 3월 21일 라인플레이와 데브시스터즈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고, 2018년 11월 28일에는 헬로키티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2주년 기념으로 쿠키 호감도와 쿠키 관계도가 추가되어 스토리적인 요소가 강화되었고 몇몇 떡밥들이 회수되었다.
2019년 2월 22일 2시 22분에 네이버 실검 2위를 달성하면 크리스탈 2222개를 준다는 이벤트를 열었는데 그날
진짜로 2위를 달성했다. 그런데 그 후 1위를 달성해서 크리스탈 2222개 쿠폰번호를 통해 크리스탈 2222개를 2번
지급하여 총합 4444개를 유저들에게 지급하였다.
2019년 2월 24일 쿠키런 Q&A에서 쿠키런 총괄 프로듀서 배형욱과 쿠키런 커뮤니티 매니저 Mic Mac이 직접 나와서
유튜브 영상으로 각종 질문에 답해줬다. 해당 영상 링크.
2019년서부터 신규 콘텐츠가 나올 때마다 유튜브로 최초 공개 후 예고 영상을 올린다. 글로벌 유저들을 노린 듯.
Mic Mac이 나와서 영어로 설명한다. 물론 한글자막이 있다. 이후 한국인 GM이 나와서 한국어로 영상을 진행하고,
그 대신 영어로 자막이 달리는 형태의 영상도 많아졌다.
2019년 8월 1달 동안 총 4곳에서 간담회 겸 팬미팅이 각각 이루어졌다. 한국에선 서울, 미국에선 샌프란시스코,
대만에선 타이페이, 일본에선 도쿄로, 나라별로 각 거점 도시에서 진행하였다. 간담회 별 공개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자. 한국(서울)과 미국(샌프란시스코) 대만(타이페이) 일본(도쿄)
2019년 10월 8일 쿠키런 폰트 출시 기념으로 쿠키런 게임 내 글꼴 자체가 쿠키런 폰트로 리뉴얼 됐다.
3주년 기념으로 2019년 10월 25일 오후 3시에 네이버 실검 1위를 달성하면 크리스탈 3333개를 뿌리겠다고 했으나
아쉽게도 5위에 그쳐 크리스탈 4개를 제한 3329개가 지급됐다.
2020년 8월 즈음 쿠키런 쿠폰 TIKTOKGIFTFORYOU가 발행되었다. 보상은 크리스탈 1000개이며,
현재 2021년 1월 19일 기준 아직도 유효한 쿠폰이니 입력하지 않은 유저들은 얼른 입력하길 바란다.
전체 이용가다 보니 불가피하게 욕설, 술, 담배가 아예 안 나오거나 혹은 순화를 해서 나온다. 예를 들면
스파클링맛 쿠키의 술이 주스나 에이드로 순화되거나, 뱀파이어맛 쿠키의 와인이 포도주스로, 박하사탕맛 쿠키의
도전 알림이 작은 하마 이야기의 패러디인데 아주 큰일나는 거야로 순화를 시킨 사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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