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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명일방주

by ShinMiBong 2021.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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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일방주는 마물을 주제로 한 전략 모바일 게임입니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마물 대원”을 가득 실은 방주를 관리하며, 어디서 온건지 모를 광석 재난을 조사하기 위해 길을 떠납니다. 이 드넓고 위험천만한 세계에서, 당신은 어쩌면 황무지 속 도시의 폐허를 발견할 수도 있고, 신비로운 아인종의 나라를 찾을 수도 있으며, 풀어낼 수 없는 비밀을 맞닥뜨리거나, 더없이 끔찍한 전쟁에 발을 담을 수도 있습니다. 판타지와 이종족이 있는 이 세계에서 역사와 상상, 감정과 얽힘을 체험하세요.

플레이어의 게임 목표는 분신인 박사를 통해 동료를 모집하고 주어진 자원과 인물들을 적절히 배치하여 적들을 막아내는 것이다.

인류의 과학 문명을 눈부시게 발전시킨 '근원의 돌', 그것을 채굴해내는 과정에서 광부들의 피부에는 '결정석'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것은 하나의 질병의 일종으로, 근원의 돌을 기조로 한 문명 발전의 수혜자들은 막대한 부를 누리며 감염자들을 본인으로부터 격리시켰다. 감염자들의 인생은 날로 비참해졌으며, 사회의 불평등은 점점 커져갔다. 그러던 도중 불만을 품은 감염자들이 통합운동조직을 설립, 새로운 수장을 중심으로 조직적으로 활동을 시작하면서 대규모 비감염 민간인의 학살에 나서기에 이른다. 이들에 맞서 용문근위국은 비감염인들을 보호, 통합운동조직의 공격을 막아낸다. 그들은 세계 각지의 난민들을 받아들였지만, 검역 절차를 엄격하게 진행하는 등 감염자들에게 매우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며 폐쇄적으로 운영되었다. 한편 체르노보그에 있던 통합운동조직은 도시에 운석을 떨어뜨려 도시의 기능을 마비, 외부로부터 완전히 차단시켜 점령했다. 몇차례 정부의 진압이 시도되었으나 모두 실패하게 되자,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용문은 온건한 감염자들의 중립 집단 '로도스 아일랜드'와 계약을 맺어 그들을 파견시킨다. 얼마 후 용문과 로도스 아일랜드는 이 일련의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를 찾기 위해 통합운동조직과 정면으로 충돌하게 되는데.

기본적인 설정과 캐릭터는 본작의 프로듀서인 이하 해묘의 개인 동인지인 3.0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타워 디펜스 장르의 게임으로, 전반적으로 천년전쟁 아이기스와 시스템이 유사한 편이다. 배치에 필요한 코스트 개념은 물론 킹덤 러쉬처럼 적이 지나가는 길에도 오퍼레이터를 배치하여 적과 육탄전을 벌일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소모되는 체력을 회복하기 위한 힐러들이 있어 소위 탱딜힐 조합을 적절히 구성해야 웨이브를 막아낼 수 있다는 점이 대표적이다.
타워를 설치하는 것이 아닌 '오퍼레이터를 배치'한다는 설정이기에 동일한 오퍼레이터를 여럿 배치할 수 없다. 그리고 이를 위해 조합을 고려하여 미리 팀을 편성해 들어가야 한다는 것 역시 비슷하다. 다만 일단 배치만 해두면 알아서 전방위를 맡는 아이기스와는 달리 각 오퍼레이터를 배치할 때 방향을 지정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어느 방향을 바라보게 하느냐에 따라 공격 가능 범위가 달라지는 등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기에 상당한 차별화가 이루어져 있다.
한 번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후로는 오토 클리어 기능을 지원하며, 따라서 컨텐츠가 어느 정도 고갈된 이후로는 '나무에 물 주는 게임', 속칭 분재 게임이 된다는 점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다. 또한 게임 시스템 내적으로 친구들과 협력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을 직접적으로 요구하는 콘텐츠는 없고, 현재까지 등장한 주요 컨텐츠는 메인 스테이지, 섬멸작전, 요일 던전 클리어 외에는 한시적으로 여는 이벤트 스테이지나 난이도를 올려 점수를 얻는 위기협약 정도다.
오퍼레이터 획득 시스템은 일반적인 가챠 시스템과 코레류식 채용 시스템이 혼합되어 있다. 따라서 보통의 가챠 게임처럼 창렬하진 않으나 그렇다고 엄청 혜자인 것도 아니다. 물론 무과금이어도 컨텐츠 클리어에 무리는 없으나, 박탈감 방지와 쾌적한 진행을 위해서 리세마라와 약 6천원짜리 월정액 정도는 권장되는 편이다.

출석보상 기준은 누적식으로 하루를 빼 먹으면 맨 끝에서부터 하나씩 얻을 수 없게 되어 있다. 가치가 높은 편인 출석 보상은 헤드헌팅 허가증, 고급증명서, 칩 첨가제 등이다. 31일 미만으로 끝나는 달은 마지막 날에 추가로 보상을 얹어주는 것 없이 그만큼 끝날에 해당되는 보상을 얻을 수 없게 되어 있다. 예를 들면 28일로 끝나는 달은 29, 30, 31일에 해당하는 보상을 얻을 수 없다.

박사의 레벨은 흔히 말하는 계정 레벨을 의미한다. 박사의 경험치는 인게임에서 명성이라고 표현된다. 통상적으로 전투에서 소모한 이성의 10배를 받을 수 있으며, 완막에 성공한 경우 1.2배 보너스가 주어지는데 결과적으로 소모한 이성의 12배를 받게 된다. 또한 전투 승리로 주어지는 용문폐는 획득한 경험치만큼 주어진다. 다만 섬멸작전에서는 완막을 하더라도 명성과 용문폐 모두 1.2배 보너스가 없고 무조건 실제 소모된 이성의 10배에 해당되는 경험치와 용문폐를 받을 수 있다.
로비에서 박사의 획득한 경험치와 다음 레벨까지 남은 경험치 양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정확한 수치를 볼려면 일단 전투에 돌입하고 패배하든 승리하든 전투를 끝내야 한다. 이성 소모 없이 박사의 경험치 상황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리스크가 적고 조건 없이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무 트레이닝 스테이지에 진입한 후 작전 포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오퍼레이터 고용 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가챠처럼 즉석으로 뽑는 헤드헌팅이 있고, 나머지 하나는 모집 시간과 조건을 고르고 뽑는 공개모집이 있다.
캐릭터 획득시 연출은 툭 하고 던져진 크로스백의 지퍼를 열어 그 안의 서류를 보고 나서 오퍼레이터의 모습을 보여주는 식으로 연출되는데, 물론 이 크로스백의 지퍼를 여는 연출은 따로 스킵이 가능하고, 오퍼레이터 획득시 모습도 역시 빠르게 스킵할 수 있다.
한편 지퍼를 열 때 가방 안에서 새어 나오는 빛의 색깔을 보고 몇 성 오퍼레이터를 뽑았는지 예측할 수 있다. 3성 이하는 흰색, 4성은 파란색, 5성과 6성은 노란색 빛이 새어 나오는데 특히 6성은 가방 속에서 불타 오르는 듯한 연출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지퍼를 완전히 열었을 때 노란색 빛이 퍼지면 5성이고 무지개 빛이 퍼지면 6성이 나온 것이다. 또한 6성의 경우 불타는 듯한 연출이 나왔을 때는 지퍼를 열 때 나오는 효과음이 약간 다르다.
또한 가방 속에서 서류가 튀어나왔을 때 서류 우측 상단에 있는 로도스 아일랜드 로고의 색깔과 그 바로 밑의 띠 색깔을 보면 몇 성을 얼마나 뽑았는지와 어떤 순서로 뽑았는지도 예측할 수 있다. 각각 3성 이하는 흰색 바탕의 검은색 탑 로고와 함께 회색 띠, 4성은 검은색 바탕의 회색 탑 로고 밑에 레몬색 띠, 5성은 검은색 바탕의 노란색 탑 로고 밑에 레몬색 띠, 6성은 검은색 바탕의 흰색 탑 로고 밑에 주황색 띠가 있다.

어느 게임에나 있을 법한 가챠 시스템으로, 10연차, 50연차, 100연차 할 때의 그 시스템이다. 합성옥을 사용해서 오퍼레이터를 영입한다. 2성 이하는 헤드헌팅에서는 나오지 않고, 공개모집에서만 나온다.

여타 코레류 게임에서 보던 건조/제조 방식에 대응되는 시스템으로, 공개모집증 1개와 게임상 기본 재화인 일정량의 용문폐를 사용해서 오퍼레이터를 영입하는 시스템이다.

0-4를 클리어해야 해금된다. 초기에는 로비에서 정보 버튼을 누르면 바로 관계도 화면으로 넘어갔지만, 중국 서버에서의 1주년 패치 이후에는 여러가지 세부 메뉴로 나뉘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중국 서버 1주년 패치 이전에는 정보라는 이름을 하고 있었으나 이후에는 파일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타 게임의 도감 역할을 하는 관계도를 볼 수 있는 메뉴. 특히 신뢰도 도감이 따로 있다.
각 팀마다 신뢰도 총합을 일정 이상 획득하면 가구를 받을 수 있다. 처음에는 얻지 못한 오퍼레이터는 이름까지도 표시가 되지 않지만, 신뢰도 총합이 가구를 획득하는데 필요한 신뢰도의 60% 이상 오르면 아직 얻지 못했더라도 소속 오퍼레이터들의 이름은 전부 알 수 있다.
후에 오퍼레이터가 추가되면서 팀의 소속 인원 수가 늘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가구 획득을 위한 신뢰도 기준은 초기에 출시된 오퍼레이터 수에 비례한 수치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오퍼레이터가 추가되더라도 가구 획득에서 불이익은 발생하지 않는다.

관계도에서는 레드, 스캐빈저로 구성된 SWEEP 프로토타입이라는 팀도 있지만 신뢰도 도감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조우한 적들은 적 도감에 기록된다. 연습 모드로 만났더라도 바로 기록된다.

스킨과 그 목록을 전부 열람할 수 있는 메뉴. 0-11을 클리어해야 해금된다.

지나간 이벤트의 스토리를 볼 수 있는 메뉴. 세부적으로는 해당 이벤트 기간 중 개방했던 스토리를 다시 볼 수 있는 공공사무실록과 기록 조각을 활용하여 원하는 스토리를 개방할 수 있는 특별작전진술로 나뉜다. 모든 스토리를 개방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공공사무실록에는 사이드 스토리의 스토리가 저장되며, 만약 미개방된 스토리가 있다면 해당 이벤트 복각 전까지는 미개방 스토리를 따로 해금할 방법은 없다. 반면 특별작전진술에는 미니 스토리의 스토리가 저장되며 이 스토리는 기록 조각이 있으면 언제든지 미개방 스토리를 해금할 수 있다. 또한 여기서 한 이벤트의 스토리를 전부 해금하는 경우 소정의 보상이 지급된다.

특정 조건을 만족한 후 개별 오퍼레이터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볼 수 있는 메뉴인 오퍼레이터 레코드와 합성옥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작전인 패러독스 시뮬레이션이라는 두 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타 게임에도 존재하는 친구 메뉴다. TR-5를 클리어해야 해금된다.
이곳에서 자신의 명함을 볼 수 있으며, 친구 리스트를 볼 수 있다. 친구 추가 메뉴에는 추천 친구를 매칭해주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닉네임으로 검색해서 추가할 친구를 찾아야 한다.
다만 명일방주에서 친구 매칭 기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지원 유닛 사용시 시스템 추천으로 뜨는 동레벨 유저는 친구가 아닌 유저로서 이를 지원 유닛으로 사용하는 경우 전투 종료시 친구로 추가하겠냐고 물어본다. 그런데 현실적으로는 활동을 하지 않는 유저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친구 메뉴의 검색으로 찾는 것이 낫다.
자기의 친구나 다른 유저에게 지원해 줄 지원 유닛과 사용할 스킬도 여기서 설정할 수 있다. 응접실 레벨에 따라 최대 3기까지 동시에 지원 유닛을 설정할 수 있으며, 가장 처음 열려있는 지원 유닛 칸에는 5성 이하의 오퍼레이터만 설정이 가능하다.
팀 내 가장 높은 단계 정예화와 동일한 정예화를 진행한 지원 유닛만 작전에 대여할 수 있다. 레벨 제한은 패치 이후 없어졌으며, 팀 내 2정예화 1레벨 이상의 오퍼가 존재하면 최대 2정예화 90레벨의 오퍼까지 대여할 수 있다. 성급도 제한이 없어서, 4성 2정예만 하나 있어도, 친구의 6성 2정예 90레벨 오퍼를 대여할 수 있다.
실전에 한 번 지원 유닛을 작전에 대여하면 모든 지원 유닛들이 갱신된다. 연습에서는 갱신되지 않는다. 성능이 좋은 지원 유닛을 충분히 연습하고 실전에서 활용하는 방법도 있고, 하루 10회 지원 유닛 갱신을 모두 사용하였지만 지원 유닛을 갱신하고 싶을 때, 작전을 진입했다가 포기하여 갱신할 수도 있다.

주요 아이템의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주로 작전, 임무, 기타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나 상당수의 아이템은 인프라에서도 만들어 낼 수 있고, 인프라에서만 만들어 낼 수 있는 것도 있다.
참고로 하위 재료로 상위 재료를 만들어 내는 대부분의 가공과 칩 가공처럼 동급의 다른 재료로 바꾸는 가공은 대부분 손해를 감수하고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칩이나 4차 이하 재료는 가급적이면 최종 결과물을 이성을 소모해 직접 구하는 것이 좋고, 5차 재료처럼 드랍으로는 구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해서 재료를 모아 가공을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다만 현실적으로는 4차 재료는 드랍률이 낮은데 비해 사용처는 많으므로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가공을 해서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다.
예외적으로 5차 재료가 아님에도 가공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 직접 구하는 것보다 더 유리한 재료는 1-7에서 얻을 수 있는 2차 재료 원암 큐브로 만드는 3차 재료 원암 큐브 번들과 4차 재료 정제 원암이다. 특히 4차 재료인 정제 원암은 다른 재료와 달리 만드는데 3차 재료인 원암 큐브 번들만 요구하기 때문에 가공 효율이 굉장히 좋다.

정식 오픈 이전부터 타워 디펜스 게임이라는 장르가 지니는 한계 때문에 플레이 영상이 공개되었을 때 재미없어 보인다는 평이 많았고, 실제로 오픈한 이후에도 "의외로 긴장감 있고 재미있다"라는 의견과 장르 특유의 한계 때문에 "게임이 루즈하다"라는 두가지로 호불호가 크게 갈리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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